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이야기하다

경제의 시작, 소비를 줄이다.

by 시라비 2022. 12. 12.
반응형

우리의 삶의 시작은 부모라는 보금자리에서 시작될 것이다. 그렇다면 경제의 시작은 어디일까? 아마도 구독자 여러분이 용돈을 받는 순간 혹은 사회에 진출하여 첫 월급을 받는 순간 경제는 시작된다. 사람은 돈을 받으면 소비를 시작하기 떄문이다. 근데 경제의 시작인데 무작정 소비부터 줄이라는 제목이라니..? 이게 무슨소리인가 싶기도 할 것이다. 이제 막 경제에 발걸음을 올린 우리에게 필요한 소비가 무엇인지,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소비는 어떤 것인지 구분하고 찾아보도록 하자.


첫 월급, 용돈을 받다.


우리는 시장에 항상 노출되어있다. 어릴적부터 다양한 욕구에 의해서 다양한 것을 갖고싶은 일차원적인 욕망에 사로잡힌다. 그것이 광고에 의한 것인지 친구들이 멋지게 뽐내는 물건이든 인간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시장의 물건들은 우리에 시선을 이끌고, 그것을 소유하고싶게 만드는 자극까지도 이어진다. 하지만 우리는 알고있다. 그것을 가지기 위해서는 어떠한 비용을 지불해야한다는 점을 그렇지만 우리는 비용을 지불할 돈보다 적은 돈과 월급을 갖고있다. 모두가 처음부터 억만장자로 시작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억만장자였다면, 이러한 글에 관심도 없을테고.

그렇게 우리는 처음 우리 손에 쥐게되는 돈을 가지고 경제를 시작한다. 그리고 돈을 가지고 원하는 물건을 얻게되었을때 더욱이 큰 만족감을 얻기위한 소비를 시작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방법을 통해서 우리가 가진 돈을 가지고 더 효율적으로 많은 것을 가지고 누릴 수 있을까? 라는 접근을 하였을때 비로소 현명한 소비를 시작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자극적인 요소들에게 쉽게 현혹되는 사람이기에, 아쉽게도 항상 현명하게 소비를 하는 것은 힘들다. 그래서 우리는 불필요한 소비, 즉 우리의 삶을 위태롭게할 위험요소들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위험을 주는 소비는 무엇일까? 몇가지 종류가 있겠지만 크게

과시소비 / 모방소비 / 도박 등을 위험한 소비로 손꼽을 수 있을 것이다.

현명한 소비는 우리가 삶을 살아감에 있어서 필요에 의해서 최소한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내기위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인간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소비이지만, 이러한 과시소비/모방소비/도박 등은 경제적으로 구독자 여러분들의 삶에 있어서 불필요한 소비이기 때문에 경계하고 줄여야하는 부분들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과시소비와 모방소비 그리고 도박에 이르기까지 위험한 소비들을 줄이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했다. 이제 한번 불필요한 친구들은 왜 발생되는지 우리는 무엇을 하여야 불필요한 요소를 줄이고 더욱 현명해질 수있을지 찾아보도록 하자


과시소비


과시소비란 자신에게 꼭 필요해서 하는 소비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자랑을 하기 위해서 하는 소비를 과시소비라한다. 우리는 다양한 과시소비 유형을 찾아 볼 수 있는데, 자신의 자산보유량에 맞지않는 차량을 유지하고있는 카푸어, sns에 잘사는 모습을 보이기위한 막대한 지출을 일삼는 sns 중독 등 이러한 과시소비를 유혹하고, 소득이나 자산 규모에 맞지않는 소비는 모두 과시소비로 볼 수 있다.

사람은 생각보다 타인에게 관심이 그렇게 많지않다. 즉 sns에 아무리 열심히 자신의 잘난 모습을 보여도 우리나라와 같이 수출집약적인 자원이 모자란 나라에서는 인적자원이 뛰어난 사람을 상품으로 만들기 쉽고, 이러한 형태로 인해 연예인 사업이 활성화가 된 것을 특이점으로 볼 수 있다. 제 아무리 sns에 과시하려고 열심히 뽐내도, 당장 TV에 나오는 연예인들만큼 유명해질 수도 없고, 당신의 잘난 소비를 그저 지인들에게 자랑하는 수준이다.

의미없는 행위인 셈이다. 차라리 소득과 자산 수준에 맞는 옷과 자기발전, 건강에 투자하는 편이 당신의 삶을 더욱 윤택하고 오랫동안 지속발전 시켜주는 소비가 될 것이다.


모방소비


자신이 스스로 잘 따져보고 소비하는 것이 아닌 유행이나, 다른 사람의 소비를 보고 그대로 따라하는 소비를 의미한다. 특히나 인간의 자존감이 낮은 시기에 가장 잘 들어나는데, 예전에 우리 학창시절 노X페이스 패딩이 유행하자 전국의 학생들이 교복처럼 입고다녔던 현상을 생각해보면 참 이해하기 쉽다.

모방소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진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를 함에 있어서 목적을 가지고 돈을 목적을 이루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친구들이 유행하는 의류, 악세서리 등을 가지고 다닌다하여서 무조건 구매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의 필요에 의한 소비를 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도박


도박은 신고는 1855-0112

신고포상금 최대 5천만원이다. 도박은 하지마시고 그냥 신고하셔서 포상금 챙기시라.


이렇게 다양한 불필요하고 불친절한 소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구독자 여러분들은 현명한 소비를 통한, 경제적으로 자유를 향해 현명한 경제여행이 되시길 바라겠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